여러분들은 로또 복권에 당첨될 확률이 얼마나 된다고 보십니까? 45개의 숫자 중 6개의 숫자를 선택해야 하는데 경우의 총 수는 814만5060입니다. 그러니까 당첨될 확률은 814만 5060분의 1입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6분의 1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로또 복권 한 게임을 하고 그들이 서로 다른 번호를 선택한다고 했을 때, 그 중에서 한 사람의 당첨만이 나오는 결과는 벼락에 맞을 확률보다도 적은 수치입니다.
이런 종류의 소망은 애매한 소망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일해서 부자로 살아갈 수 있는 소망, 열심히 운동해서 건강하게 오래 살아갈 수 있는 소망,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에 취직하고 좋은 배우자를 얻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는 소망은 로또 복권에 당첨될 수 있는 확률보다는 더 높겠지만 이것 또한 애매한 소망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삶에는 언제나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일해서 부자가 되어도 건강을 잃을 수 있고, 열심히 건강을 위해 운동했는데 사고가 나서 하루아침에 건강을 잃을 수도 있고,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에 취직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었다고 생각했는데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가정이 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영원한 생명에 관한 소망은 어떨까요? 그 일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 일입니까? 이것은 가능성에 근거한 애매한 소망이 아니라 사실이며 진실입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이 소망을 ‘산 소망’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 1:3).
사실 이 세상에는 어떤 것도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확실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모두가 죽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는 분명한 사실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바로 우리가 다시 살아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기 때문에 두 번째 세 번째 계속해서 그 부활의 열매가 성도들을 통해서 맺히게 될 것입니다.
산 소망의 반대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작동하지 않는 소망입니다. 부활의 소망은 천국에 들어갈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우리의 삶 속에 작동하고 있어야 합니다. 부활의 소망은 고난 중에도, 문제 가운데도, 어떠한 때에도 작동해야 합니다.
부활은 미래의 사건일 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역사하는 사건입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벧전 1:6).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현재 역사하는 산 소망으로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