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17. 여호사밧의 개혁

◎ 찬송가(다같이) : 314장(통일 511장), 315장(통일 512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역대하 17장 3∼6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우리는 날마다 속사람이 새로워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우리 안에 있는 우상을 몰아내야 합니다. 내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우상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마음에 우상이 있다면 회개하고 돌이켜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1. 하나님제일주의 신앙

 유다의 여러 왕들은 하나님을 떠나 바알을 섬겼지만 여호사밧 왕은 신실한 하나님의 사람 다윗처럼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역대하 17장 3∼4절은 “야훼께서 여호사밧과 함께 하셨으니 이는 그가 그의 조상 다윗의 처음 길로 행하여 바알들에게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아버지의 하나님께 구하며 그의 계명을 행하고 이스라엘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였음이라”고 말씀합니다.
 다윗의 신앙은 다른 무엇보다 하나님을 가장 우선시하는 하나님제일주의의 신앙을 의미합니다. 여호사밧은 다윗의 길, 즉 하나님제일주의의 신앙을 따라 유다를 개혁했습니다. 유다의 땅에서 바알을 섬기는 것을 금지시키고 야훼 신앙을 회복했습니다. 약자를 탄압하는 일을 막고 하나님의 자비와 정의를 따르도록 유다의 정치와 경제를 바꾸어갔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그를 형통하게 하시고 유다에 평안을 주셔서 번성하게 만들어주셨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제일주의의 신앙으로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른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할 때 다른 모든 것을 책임져주신다고 약속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고 찾는 자들을 돌보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 우리의 삶을 내어드리면 하나님께서 그 삶을 형통의 길로 인도해주십니다. 아직도 세상의 돈과 명예, 나의 지혜와 인맥을 의지하고 있다면 회개하십시오.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의 삶의 우선순위를 하나님께 두고 하나님제일주의의 신앙을 소유합시다. 

2. 말씀 중심의 신앙

 여호사밧 왕은 왕위에 오른 지 3년째 되던 해, 방백들과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뽑아 유다 전 지역을 다니며 말씀을 가르치게 했습니다(대하 17:9). 그는 말씀 중심의 신앙생활을 제도적으로 실행한 왕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제사장이나 레위인들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쳤으나 여호사밧 왕은 행정 관료인 방백들로 하여금 제사장과 레위인들과 함께 전국을 순회하며 모든 백성들에게 말씀을 가르치도록 했습니다. 이는 말씀을 통한 영적인 종교개혁이었습니다.
 비록 나라에 존재하는 우상을 불태우고 바알을 섬기지 못하게 할지라도 그들 마음속에 진정으로 하나님을 찾는 마음을 심어주지 못한다면 결국 사람들은 다시 우상 숭배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호사밧 왕은 왕과 방백들과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순종하는 삶을 살도록 백성들의 삶 속에 말씀이 깊이 뿌리내리도록 했던 것입니다.
 참된 개혁은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 앞으로 인도하여 말씀이 이끄는 대로 사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이며, 기쁨이고, 은혜이며, 축복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는 통로입니다. 우리의 삶이 말씀 중심의 삶이 될 때 진정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습니다. 말씀으로 개인의 삶과 가정과 사회를 변화시켜 하나님과 동행하는 놀라운 축복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3. 회개하고 바른 길을 가는 신앙

 여호사밧 왕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은 야훼 신앙을 버리고 바알과 아세라를 섬겼습니다. 그들은 가나안 땅에 정착해 농사를 짓고 살게 되었으니 비를 주는 바알을 섬겨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야훼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을 선택한 것은 그들의 탐욕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도 우리 안의 욕심, 즉 바알을 함께 섬기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골로새서 3장 5절은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우상 숭배에서 돌이켜 회개하고 바른 길을 가야 합니다. 하나님과 돈을 저울질하지 말고 전심으로 주님을 섬겨야 합니다.
 하나님을 잘 섬겼던 여호사밧 왕은 그가 왕위에 오르자 그의 아버지 아사 왕 시대까지 남아있던 산당을 모두 허물고 우상을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전국적인 회개 운동을 일으켜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바알과 아세라의 우상을 제거하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했습니다. 역대하 19장 4절은 “여호사밧이 예루살렘에 살더니 다시 나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에브라임 산지까지 민간에 두루 다니며 그들을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야훼께로 돌아오게 하고”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가 회복되면, 이 세상에서의 수평적인 관계도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만을 섬기도록 만들었던 여호사밧 왕은 점점 강성해져서 이스라엘의 남북 분열 이후 유다의 최고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탐욕과 이기주의의 우상 숭배를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십시오. 그러면 주님께서 우리의 삶에 놀라운 승리와 축복을 허락해주실 것입니다. 

◎ 간추린 만나
 <하나님제일주의 신앙>

1. 여호사밧은 다른 무엇보다 하나님을 가장 우선시했던 왕이었습니다.
2. 우리는 돈, 명예, 권력보다 하나님을 먼저 구하는 하나님제일주의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말씀 중심의 신앙>
1. 여호사밧은 온 유다 지역에 방백과 제사장과 레위인을 보내어 말씀 교육을 시켰습니다.
2. 우리는 말씀의 빛이 인도하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회개하고 바른 길을 가는 신앙>
1. 여호사밧 왕은 이스라엘을 바알 신앙에서 돌이켜 야훼 하나님을 섬기도록 이끌었습니다.
2.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가 회복되면 이 땅에서의 수평적인 관계도 잘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하나님을 최고로 섬기며 삽시다.
2. 말씀에 순종합시다.
3. 죄에서 돌이키는 회개를 합시다. 

<기 도>
1. 하나님보다 더 좋아하고 소중하게 여겼던 것이 있다면 회개하는 기도를 합시다.
2. 말씀을 읽을 때 그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지혜를 구하는 기도를 합시다.
3.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에 불순종했던 것을 회개하는 기도를 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4.22. am 11:41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