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을 말씀 : 잠 4:20∼22
◎관련 찬송 : 289장(통 208장), 436장(통 493장)
◎외울 말씀 :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내가 말하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며 네 마음속에 지키라”(잠 4:20∼21)
◎참고 말씀 : 요 1:9∼14; 히 4:12; 계 3:22
◎목표 : 1) 하나님의 말씀은 기적을 가져다줌을 알자.
2)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는 신앙을 갖자.
◎공부할 내용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지 못한다면 그 말씀은 우리에게 아무 유익이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는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1.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하고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하며, 그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잠언 4장 20절을 보면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내가 말하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신 분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을 단번에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하고, 항상 그 말씀에 귀를 기울이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점점 더 알아 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여러 가지 문제를 만났을 때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죄를 범했을 때는 회개와 용서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병들었을 때는 치료의 말씀을 붙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고난을 당했을 때는 위로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면 말씀 속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 수 있고, 또 문제를 해결하는 말씀의 능력도 체험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의 마음이 어지럽고 산만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자 할 때에는 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하나님의 말씀에만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집중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사람을 만나고자 할 때에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만나고, 또 만나서는 그 사람에게만 주의를 집중하고 대화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하면서 성령님께서 마음속에 분명한 음성을 들려주실 때까지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요한계시록을 보면 주님께서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말씀하실 때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계 3:22)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성령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서는 말씀을 깊이 묵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성령님께서 우리 영혼 깊은 곳에 말씀하시는 세미한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음성을 들을 때 우리 마음속에 믿음이 생겨나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면서도 성령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면 말씀의 깊은 의미를 깨닫지 못하게 되고, 하나님의 능력도 체험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눈에서 떠나게 말고, 마음속에 지켜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잠언 4장 21절을 보면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며 네 마음속에 지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눈에서 떠나게 말라’는 것은 우리 마음속의 상상을 통하여 그 말씀이 이루어진 것을 그려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실 때에도 먼저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창 13:14∼15)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는 것은 그것을 마음에 받아들이고 이미 소유한 것처럼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하여 얻게 된 믿음을 통해서 마음속에 바라는 것이 이미 이루어진 모습을 마음의 화폭에 그리고 앉으나 서나 항상 그것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꿈과 환상을 통해 마음속에 그린 것이 실제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자원이 되고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속에 지켜야 합니다. 로마서 10장 8절을 보면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말씀을 입으로 시인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하며 귀를 기울일 때 성령님의 음성을 듣게 되고, 또한 그 말씀이 이루어진 모습을 끊임없이 마음속에 그리며 입으로 시인하면 그 말씀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말씀 안에 들어 있는 위대한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3. 실천적인 예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 한 가지 실천적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빌립보서 4장 19절을 보면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에 주의를 집중하고 성령님께서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귀를 기울여 보십시오. 그러면 성령님께서 “이 사람아, 하나님께서 자네의 모든 생활의 자원이 되시는 것을 모르는가? 자네의 직장에, 사업장에, 그리고 이 세상에 있는 어떤 조직이나 단체에 자네의 자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께 모든 자원이 있다네”라고 하시는 성령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성령님의 음성을 듣게 되면 우리 마음속에 믿음이 생겨나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다음,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영적인 눈으로 하나님께서 우리 환경 가운데 풍성한 복으로 채워 주시는 것을 바라보고 그것을 입술로 시인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께서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마 8:13)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성경 연구
1.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무엇이 됩니까(잠 4:20∼22)?
3.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나눔과 적용
1. 최근에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한 경우를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2.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 평상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