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공과
제18과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삶(신문 5월4일자)

<제4단원 성공적인 신앙생활>

◎ 읽을 말씀 : 롬 8:12~17
◎ 관련 찬송 : 169장, 427장
◎ 외울 말씀 :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롬 8:14)
◎ 참고 말씀 : 갈 5:13~26
◎ 목     표 : 1)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삶을 살자.
2) 성령님은 변화 받은 우리에게 새로운 사명을 주심을 알자.

◎ 공부할 내용

 하나님께서는 성령님을 통하여 우리의 범사를 인도해 주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를 받으려면 꿈을 꾸거나 환상을 보거나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들어야 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님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우리의 평범한 삶 가운데서 우리를 인도해 주십니다. 오늘은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삶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1. 지, 정, 의를 통한 성령님의 인도
 예수님을 구주로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은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삶을 살게 됩니다. 성경은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롬 8:14)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면 성령님의 인도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성령님께서는 우리의 지성(知性)을 통해 우리를 인도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범사에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성령님께 깨달음을 주십사고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깨달음을 주시는 것입니다.
 나아가 성령님께서는 우리의 감정(感情)을 통해서 우리를 인도해 주십니다. 사람은 누구나 희로애락(喜怒哀樂)의 감정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러므로 감정을 무시하고는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을 수 없습니다. 성령님은 감정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의 감정을 통해서 우리를 인도해 주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그 일이 하나님의 뜻인지 아닌지를 분별하기 위해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우리 마음속에서 거부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 일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면 우리 마음속에 뜨거운 소원이 일어나서 그 일을 담대하게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성령께서는 우리의 의지(意志)를 사용하여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주님 뜻대로 하옵소서.” 하고 주님께 우리의 의지를 굴복시키면 성령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기 위해서는 꿈을 꾸거나 환상을 보거나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매일매일의 삶 가운데서 성령님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 들이고, 의지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성령님께서 우리의 지, 정, 의를 통해 우리를 인도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2. 갈보리 십자가 밑으로 인도하시는 성령님
 성령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시는 곳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밑입니다. 성령님은 그곳에서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1)대속의 의미를 깨닫게 하시고, 또 그곳에서 우리를 변화시켜 주십니다. 그러면 성령님이 갈보리 십자가 밑에서 우리에게 깨달음을 주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죄 사함의 의미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의 죄를 다 짊어지시고 하나님께 심판을 받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를 청산하셨습니다. 이러므로 성령님께서는 누구든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으면 모든 죄를 사함 받고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함을 얻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하십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공로를 믿지 않는 죄가 가장 무서운 죄라는 것을 깨닫게 해 주십니다.
 둘째로, 성령 충만의 의미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이 세상은 광야와 같은 곳이지만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성령 충만을 받으면 생수의 강이 우리 뱃속에서 넘쳐나게 된다는 것을 성령님께서 깨우쳐 주십니다.
 셋째로, 치료의 의미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이 세상에는 심리적, 육체적, 영적으로 병든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병든 사람들을 치료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밑에 나와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면 모든 병을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성령님께서는 이 같은 사실을 우리에게 거듭거듭 깨닫게 해 주십니다.
 넷째로, 저주에서 해방된 의미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땅은 저주를 받아 가시와 엉겅퀴를 내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때부터 이마에 땀을 흘려야 먹고 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이런 저주에서 인간을 속량하시기 위해 십자가를 짊어지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살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십니다.
 다섯째로, 천국의 의미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몸 찢기고 피 흘리신 것은 인간의 모든 죄악과 저주와 죽음을 대속하시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원한 천국에 들어갈 자격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성령님께서는 이같이 갈보리 십자가를 통한 천국의 의미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3.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삶
 성령님께서는 십자가의 대속의 은혜를 깨달은 우리의 삶을 날마다 인도하여 주십니다.
 첫째로, 성령님은 우리가 평강과 희락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십니다. 성령님은 우리가 죄와 불의 가운데 살지 않고 의롭고 거룩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고, 또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다 하나님께 맡김으로 평강이 넘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는 것입니다.
 둘째로, 성령님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울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오늘날 성령님의 최대 과업(課業) 중 하나는 이 세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우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령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변화된 우리를 통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우시기 원하시는 것입니다.
 셋째로,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증인 된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므로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된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 성경 연구

1. 성령님이 갈보리 십자가 밑에서 우리에게 깨닫게 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공부할 내용 참조)?
2. 성령님은 우리가 어떠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십니까(공부할 내용 참조)?

◎ 나눔과 적용

1.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은 체험을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2. 당신은 어느 면에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이 필요합니까? 또 당신이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Tip --------------------------------------------------

1) 대속(代贖) : 포로나 노예 된 사람을 구해 주기 위해 다른 사람이 대신 대가(代價)를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예수님께서는 인류의 죗값을 대속하시기 위해 친히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다.

 

기사입력 : 2008.05.04. am 11:00 (편집)
복순희기자 (lamond@fg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