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주간지 타임 선정 건강식품
시금치는 뿌리째 조리하는 것이 좋아
토마토, 시금치, 포도주, 견과류, 브로콜리, 귀리, 연어, 마늘, 녹차, 머루 등은 우리도 잘 알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이들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작년 특별판에서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권위 있는 학자들도 인정한 이들 식품에는 어떤 영양소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뽀빠이란 애니메이션 때문에 더 친근한 건강식품 시금치는 칼슘과 철분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과 영양에 좋다. 철, 비타민 B,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이들의 신경계통 손상을 막아준다. 특히 시금치 뿌리는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조리 시 뿌리까지 이용하는 것이 좋다.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미용식품이기도 하다.
토마토는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카로틴의 전구체인 라이코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전립선암과 소화기 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특히 교화적이다. 감기 바이러스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C도 풍부하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젊은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또한 육식이나 산성식품을 먹은 후 토마토를 곁들이면 위 속에서의 소화를 돕고 산성식품을 중화시켜 준다.
마늘에는 알리인, 스코르진, 알리신 등의 성분이 있는데 이들은 항세균 화합물 페니실린보다 강력한 항생물질임이 밝혀졌다. 만병통치약으로도 알려진 마늘은 심장병 예방과 항박테리아, 항곰팡이, 종양 성장 억제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혈관계 질환에 이로운 식품이다. 또한 기미, 주근깨, 잔주름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잣, 땅콩,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는 노화와 심장 질환 예방 효과가 있고 피부미용에도 좋다. 특히 두뇌발달에 좋은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두뇌활동이 많은 아이들에게 좋다. 견과류에 들어있는 엘라직산은 암자살 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의 진행을 방해하여 암환자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E가 많아 노화 억제와 항암효과를 갖는다.
이 밖에도 붉은 포도주는 심장병을 예방하고 암 발병률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으며 귀리는 많은 칼륨이 들어 있어 고혈압과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 또한 브로콜리는 베타 카로틴, 섬유질,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키워주고 피부를 아름답게 해준다. 이 밖에도 머루는 어린이 성장발육과 여성 피부미용에 연어는 DHA함유량이 많아 노인성치매예방에 효과적이다. 우리가 즐겨 마시는 녹차 역시 심장질환과 암 발병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